본문 바로가기

Themepark/Themepark Story

2009년 세계 테마파크/워터파크 입장객 순위 발표


2009
TER / ERA Attedence Report
_
2009년 세계 테마파크/워터파크 입장객 순위






2009년 세계 테마파크 입장객 순위입니다. 예상대로 디즈니 계열의 파크들이 상위권을 휩쓸고 있네요.
월드 디즈니 월드에 위치한 매직 킹덤이 우월한 입장객을 유지하며 작년보다도 방문객이 늘어나 1위를 유지했고
2위는 애너하임에 위치한 오리지널 디즈니랜드가 차지했네요.
3위와 5위를 차지한 도쿄 디즈니랜드와 씨는 2008년부터 이루어진 25주년행사가 끝난 뒤라서 입장객이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듯 합니다. 내년 2011년은 도쿄 디즈니씨 10주년이라서 입장객 증가를 예상해도 되겠네요.
8위까지는 디즈니 계열 파크가 우세를 보이는 반면에 9위에 위치한 유니버설 스튜디오 제팬,
생각보다 유니버설 계열의 파크들이 선전하지 못하고 있는거 같네요. USJ가 그 체면을 살려주는 듯 합니다..
그리고 10위에 간신히 턱걸이한 국내파크 에버랜드와 20위에 위치한 롯데월드가 보이네요.
에버랜드는 6.5%나 입장객이 감소한 반면 롯데월드는 소폭 상승했네요.
아무래도 작년 2009년에 강타했던 신종플루의 영향이 미친듯 싶네요.





(물 모양의 워터파크 순위 표시가 이쁘네요 +ㅁ+)
2009년 세계 워터파크 입장객 순위입니다. 역시나 디즈니 계열이 강세를 보이고 있네요.
1위와 2위에 월트 디즈니 리조트에 위치한 타이푼라군과 블리자드 비치가 나란히 위치해있습니다.
리조트의 인파덕분인지 방문하는 방문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것 같네요.
3위에는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 위치한 청룽(?) 워터파크 입니다.
그리고 5위 6위에는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와 오션월드가 나란히 있네요.
오션월드가 캐리비안을 따라잡을 듯이 무섭게 추격해오네요.
작년에 캐리비안베이 입장객에는... 에버랜드 이용권까지 뿌린걸로 기억하는데..




아시아 지역의 상위 15개 어뮤즈먼트 파크와 테마파크의 입장객 순위입니다.
전체적으로 상위권의 대부분의 파크들이 입장객이 감소한 모습이 보입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본 파크들은 나가시마를 제외하면 모두 입장객이 감소했네요.
한국 파크들은 4위에 에버랜드가, 9위에는 롯데월드가 위치해있네요.
생각보다 많은 수의 중국 파크계열들이 하위권에 머무르는걸 볼 수 있네요. 점점 발전되어 간다면...
상위권에서 중국 파크들이 독식하는 현상도 나타날 수도 있을거 같아요.








*참고하세요

2009년 입장객 순위 발표 홈페이지 : http://www.teaconnect.org/publications.htm
(2009 TEA/ERA Attedence Report 누르면 다운로드 됩니다)
2009년 입장객순위 PDF파일 다운로드 : http://www.teaconnect.org/etea/2009ThemeIndex.pdf
테마파크 관련 참고글 : 2009년도 세계 테마파크 순위 (Ranking 2009)
워터파크 관련 참고글 : Top 20 Waterparks - 2009년 세계워터파크 입장객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