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mepark/News & Article

화성 유니버설스튜디오 8월 PFV설립, 연말 본 궤도

화성 유니버설스튜디오 8월 PFV설립, 연말 본 궤도

[뉴시스 08.07.23]


경기 화성시 송산그린시티내 440만㎡에 2013년까지 건설되는 '유니버설스튜디오 코리아 리조트(USKR)' 사업<뉴시스 21일 보도>이 9월께 개발계획 변경고시를 마치고 참여업체 구성이 완료되는대로 본격 개발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유니버설스튜디오 독점교섭권(EOA)을 갖고 있는 USK 프로퍼티홀딩스는 22일 주관사가 포스코로 변경됐다는 뉴시스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며, 계속 핵심주주로 참여해 예정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USK 프로퍼티홀딩스는 또 유니버설 스튜디오(USKR) 핵심시설인 테마파크와 시티워크의 개발. 기획.운영에 참여하게 되며 시공을 맡은 포스코건설은 PFV 설립을 위한 실무 주간사 역할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현재 금융분야 컨소시엄에 참여한 산업은행과 신한은행, 한국투자증권(금융)외 CJ, STX, 포스데이타 등 컨소시엄사를 추가로 모집하고 있으며 컨소시엄이 마무리되는대로 주주지분 구성 및 역할 등을 명시한 주주협약을 7월중 완료하면 PFV를 8월초 설립할 예정이라고 덧붙혔다.

당초 이 사업은 지난 4월~5월께 개발계획 변경고시를 마치고 연말께 미국 유니버설측과 본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지만 현행대로라면 약 1년가량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화성시와 경기도는 유니버설스튜디오 완공 시기에 맞춰 소사~송산~원시선 철도 연장공사를 2014년 완공 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지만 아직 이렇다할 정부측 입장이 나오지 않은 상태다.

USK프로퍼티홀딩스 김찬현 부장은 "지난 7월 국토해양부에 개발계획 변경고시를 신청했으며 9월께 변경고시가 이뤄질 것" 이라며 "주주협약이 7월중 완료 되는대로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를 설립, 본격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